음악은 다양한 장소와 시대, 문화적으로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 만큼 여러 종류의 음악이 공존한다. 그러나 다양한 유형의 음악이 동등한 예술적 특성을 지니는 것은 아니다. 예술적 특성을 지닌 음악은 심미적 체험을 통해 심미적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예술적 특징은 고전음악에 잘 반영되어 있다. 고전음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세계인이 공감하고 감동을 나누는 예술 장르로 오랜 세월이 지났어도 그 가치가 퇴색하지 않고 빛을 발하는 예술적인 명곡이다. 이러한 고전음악은 집중력을 높여 청소년들의 학습효과를 향상 시켜주며 청소년들의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주어 청소년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이러한 고전음악의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고전음악을 가까이 하지 않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고전음악은 연주시간이 길고 형식이 복잡하여 지루하고 재미없는 음악으로 인식되기 쉽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시대의 변화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고전음악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에서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에서 고정된 자료를 활용하여 단순히 악곡을 들으며 단편적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친다며 청소년들이 고전음악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고전음악에 흥미를 가지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수업지도 방안의 모색이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고전음악에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여 고전음악을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청소년들의 특징을 살펴보고 고전음악의 정의 및 특징을 고찰하여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전음악의 교육적 중요성을 살펴 보았다. 오랜 역사를 가진 고전음악은 많은 음악적 원리를 내포하고 있어 청소년들이 음악의 본질을 깨닫고 창의적인 사고력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기의 특징을 바탕으로 편곡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청소년기는 특정한 장르의 음악에 대한 선호가 고착되기 쉬운시기이다. 따라서 하나의 곡을 여려 형식으로 편곡한 다양한 악곡을 경험함으로써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포용하고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확립 될 것이다. 가창곡을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의 여러 가지 악기의 조합으로 연주형태를 바꿔가며 5곡으로 편곡하였다. 이러한 곡들을 통해 학생들은 음악의 원리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특수한 악기들이 종류와 음색, 특징 등을 학습하게 된다. 봄노래는 봄을 기다리는 즐거운 마음을 노래 곡으로 이곡을 다양한 악기의 조합으로 편곡함으로써 다양한 악기의 음색과 분위기의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산타루치아는 다양한 셈여림과 악센트의 변화에 의한 가락이 두드러지며 흥겹게 부르는 노래로 다양한 악기의 조합에 의해 다양한 셈여림과 악기의 음색과 그에 따른 느낌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어여쁜 장미는 여리게 시작해서 점차 강해지는 셈여림의 변화로 강렬한 느낌을 얻을 수 있는 곡으로 여러 가지 악기의 조합에 따른 셈여림의 변화와 곡의 분위기의 변화를 느낄 수 있게 된다. 또한 아름다운 나의 벗은 서정적이고 차분한 느낌의 가락이 돋보이는 단순하고 친근한 분위기의 곡으로 여러 가지 악기에 의한 편곡으로 악기에 따른 가락의 음색의 변화와 그에 따른 느낌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음악은 인간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인간의 감정을 반영하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인간의 공통된 언어로 의사소통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며 인간의 삶속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체로 영화에는 주제 음악이 있고 드라마에서는 배경 음악을, 텔레비전의 쇼에서는 사운드 트랙을 사용하고 공직자들의 선서식과 같은 대중 행사에도 음악은 포함된다. 이렇게 음악이 포함됨으로써 인간의 감정을 더 깊고 강하게 자극하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은 다양한 장소와 시대, 문화적으로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 만큼 여러 종류의 음악이 공존한다. 그러나 다양한 유형의 음악이 동등한 예술적 특성을 지니는 것은 아니다. 예술적 특성을 지닌 음악은 인간의 감정과 미적 교감을 이루고 음악이 가지고 있는 미적 개념, 독존적 가치 등을 이해, 해석하는 심미적 체험을 통해 심미적 감수성을 증진시킨다. 이러한 예술적 특징은 고전음악에 잘 반영되어 있다. 고전음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세계인이 공감하고 감동을 나누는 예술 장르로 오랜 세월이 지났어도 그 가치가 퇴색되지 않고 빛을 발하는 예술적인 명곡이다.
청소년 시기의 학생들은 급격한 신체적인 성숙을 보일 뿐만 아니라, 논리적 추상적 사고력이 발달하며, 사회성이 신장되고 정서적인 안정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학생들은 음악을 통하여 감성적, 지적으로 깊은 감동의 순간을 체험하는 것이 중요한데 고전음악을 통해 이러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고전음악은 양쪽 뇌를 모두 사용하는 효과가 있고 인간의 심장박동수와 비슷한 박자수를 지니고 있어 집중력을 높여 청소년들의 학습효과를 향상 시켜준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정서적 발달에 균형을 주고 심리적 안정감과 풍부한 상상력, 음악적 감수성의 발달 등 청소년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고전음악은 청소년들의 음악적 성장에 도움을 주고 음악적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고전음악의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대중 음악과 같은 특정 장르의 음악을 선호하며 고전음악을 가까이 하지 않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고전음악은 연주 시간과 형식이 길고 복잡하여 지루하고 재미없는 음악으로 인식되기 쉽다. 이러한 이유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많은 음악적 원리를 내포하고 있는 고전 음악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또한 시대의 변화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고전음악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에서 제공해야 하는데 학교에서는 고정된 자료를 활용하여 단순히 악곡을 들으며 단편적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친다면 청소년들이 고전음악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시대의 변화 분석하고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업지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전음악은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의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악기들이 개별적으로 또는 조합하여 여러 가지 음악적 원리를 내포하여 만들어진 음악이 고전음악이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창 학습으로 익숙한 악곡을 선정하여 여러 가지 악기들로 조합함으로써 그에 다른 소리의 특징과 음색의 차이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가창곡에는 여러 가지 음악적 원리가 내포되어 있다. 이러한 가창 곡을 여러 가지 악기로 편곡함으로써 가창곡에 내포된 음악적 원리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특수한 악기들의 종류와 음색, 특징 등을 학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