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민족,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인류 모두는 각각 고유의 음악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나 문화의 모든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음악에서도 이 고유성과 전통성이 남의 것과 구별될 때 그 음악은 더욱 값지고 귀한 것이 됩니다. 음악은 문화유산을 전달하는 매체입니다. 음악은 우리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어느 시대,문화를 막론하고 인간의 삶 속에는 항상 음악이 있어왔습니다. 음악은 그 시대의 문화,사상,가치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추구해 왔으며,인간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하여 왔습니다. 음악은 그 사회의 예술적 사고를 대표하고 각 시대나 각 나라의 독특한 음악 문화를 가지고 있으 이 지구 상에 존재하는 음악의 유산은 실로 풍요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음악적 문화유산을 이해하고,보존하고,창의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접하게 함으로써,각 시대와 민족의 음악 문화유산을 바르게 이해하게 하고,더 나아가 우리의 음악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음악 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것은 음악교육의 목적 중의 하나라고 교육과정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전통문화를 창조해 왔으며 단일 언어를 사용해 온 언어의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을 이루어 왔다는 점에서 문화 민족의 긍지를 가진 나라입니다.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은 민족 문화유산에 기대할 수밖에 없고 학교 교육이 문화유산을 계승하여 민족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고 볼 때 전통음악 교육이 민족성 확립을 위한 방법으로 의의를 둘 수가 있겠습니다. 즉, 음악은 한 민족의 일원으로서 접하고 계승하고 전승해야 할 민족 문화이며,우리나라와 다른 나라들의 문화,같은 세대와 다른 세대의 문화를 이해하고 비교함으로써 인간의 보편성과 특성을 이해하는 길이 됩니다. 음악교육에서는 오늘날의 우리의 음악을 주된 교재로 삼아야 합니다. 언어가 사고와 관련된 문화의 가장 중요한 기초이듯 음악은 정서생활의 가장 중요한 기초 중 하나입니다. 전통음악교육은 아동들에게 민족의 주체적 정서를 되돌려 줌으로써 스스로가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가질 수 있게 하여 안정된 정서를 가지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인이 한국어를 사용하는 것처럼 모국어를 사용하듯이 자연스럽게 우리 전통음악이 교육되어야 하겠습니다.
전통음악교육의 내용체계를 알아보기 전에 전체적인 음악과의 내용체계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과의 내용체계는 크게 이해와 활동 영역으로 나누는데 이해 영역은 리듬,가락,화성,형식,셈여림,빠르기,음색 등 7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활동영역은 가창,기악,창작,감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의성과 음악성을 기르기 위한 내용을 선정하였는데 음악적 사고력,창의력,문제 해결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생활과의 연계성을 가지고 음악을 경험하도록 하였는데 생활과의 관련 속에서 학생의 흥미,관심,요구를 반영하여 음악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내용은 학생들이 학습을 통하여 성취해야 할 능력 중심으로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게 제시하였습니다. 음악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해와 활동으로 나누어 제시하여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이해를 꾀함으로써 두영역이 통합적으로 학습될 수 있도록 조직하였습니다. 전통음악교육과 관련된 내용체계를 살펴보면 음악과의 이해 영역의 내용 요소로 리듬,가락,화성,형식,빠르기,셈여림,음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전통음악에서는 화성을 다루지 않고 리듬에서는 셈여림과 빠르기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전통음악교육에서는 리듬, 장단, 가락,형식,음색 등의 네 가지 내용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해 영역에서 전통음악교육내용의 리듬 요소는 여러 가지 기본장단을 비롯하여 변형 장단,장단의 리듬 꼴로 구성되어 있고 가락 요소는 민요 음계와 시김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요는 지방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가락 교육의 대표적인 구성요소가 되며 시김새는 장단과 함께 전통음악의 특징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로서 가락을 꾸며주는 장식기법으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전통음악에서의 악곡의 형식 요소는 메기고 받기 형식이 주를 이루며,전래동요 민요를 비롯한 사물놀이,취타,대취타,판소리 등 다양한 전통음악의 여러 종류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통음악 관련 음색 요소는 독특한 창법을 가지는 사람의 목소리와 우리나라 악기로 연주되는 여러 형태에 따른 소리의 조화를 구성요소로 하고 있습니다. 활동영역에서의 내용은 가창,기악,창작,감상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전통음악에서의 가창 활동은 바른 자세,호흡,정확한 발음,자연스러운 발성으로 부르도록 구성하고 있고 기악 활동은 바른 자세,주법,좋은 음색으로 연주하는 활동이고 창작활동은 가락 만들어 적기,가사 바꾸어 부르기,만든 곡을 듣고 평하도록 하였고 감상 활동은 성악곡과 기악곡을 비롯하여 전통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악곡을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