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전은 동북 지역에서 나타난 특수한 민속공연으로 '한끼 쯤은 굶더라도 그 돈을 이인전 구경에 써야지' 라고 말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또 동북 주민의 대범하며 열정적인 성격의 표현 방식 중 하나로 중국 북방민속을 대표할 수 있는 예술형태로 대접받는다. 이인전은 중국 동북지역에서 기원하고 유행하였으며 '붕붕'이라고 불러지기도 한다. 이는 동북지역에서 인기를 누렸으며 농후한 지역 색채를 갖춘 민간 예술로써 현재까지 3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다. 그러나 청나라 말기, 사회의 혼돈 및 전쟁 등으로 인하여 이인전에 관한 문헌기록이 대부분 충분하지 못하다. 때문에 그것의 근원에 관해서는 오랫동안 민간에서 전해지는 내용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청도광 2년의 장터에서 '붕붕' 극이 공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초기의 이인전은 여배우가 없었고 그래서 여성배역은 모두 남자가 여자로 분장했다. 어떤 학자는 이인전의 형식이 연화락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 반면 일부는 대앙가에서 유래하였다고 말한다. 또 이인전의 스타일에 대해 일부는 연화락을 기초로 대앙가를 참고하였다는 주장과 대앙가를 기초로 백희를 참고하였다는 의견 등이 있다. 이처럼 이인전에 대한 연구는 일치된 주장 없이 여러 의견들이 분분하다. 이인전은 일명 소양 거쌍완의, 과구, 풍류, 춘가, 동북지방극 이라고도 부르는데 주로 요녕, 길림, 흑룡강, 내몽고 등 중국 둥베이 지역에서 많이 공연되며 하북, 북경 및 산동 등 지역에도 많은 사랑을 받는다. 이인전은 최초는 약 300여 년 전에 나타났는데 초기에는 동북 소수민족이 즐기던 앙가의 기초상 하북의 연화락 특색이 융합된 민간 공연이였으나 나중에 춤과 특기자랑 등 내용이 첨가되면서 점차 중국 전역에서 선호하는 형식의 예술공연으로 변신하였다. 앙가 기원설이란 동북의 민간 농촌을 기반으로 형성된 가무형식의 동북 앙가의 기초 위에 하북 연화락과 기타의 예술형식이 더해지면서 형성되었 다는 설이다. 동북 앙가는 이때 하북 지방 소구연화락 및 십불한과 결합하면서 이인전 형성에 기여하였다는 것이다. 예인들 사이에 앙가를 바탕으로 삼고 연화락으로 가를 불렀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음력 정월이 되면 낮에는 앙가를 부르고, 밤에는 이인전을 공연하면서 소앙가를 노래하는 사람으로 자칭했다고 한다. 이는 간접적으로라도 앙가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앙가는 본시 종교성을 지닌 사화활동에서 비롯되었는데 후에 동북지역으로의 대규모 이주로 말미암아 동북대앙가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바로 동북대앙가가 무도형식을 비롯한 공연형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연화락의 생성 또한 수말, 당초까지 소급되는데 나중에 한족의 동북이주 로 말미암아 이인전의 음악형식 특히, 곡패와 창강 및 곡명 방면에서 이인전의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다만 이인전은 이들 중 한 가지 예술양식의 영향으로 생성되었다고 보는 것 보다는 앙가와 연화락이 서로의 융합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결과적으로 앙가 기원설에 의하면 이인전은 하북 지역의 척박한 환경 적응을 위한 기원 즉, 종교성과 민초들의 고된 노동요 즉, 앙가에서 출발하고 있다. 남녀 각 1인씩 무대에 오르면서 여기에 다양한 연출 소도구가 결합되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연화락 기원설이란 청나라 초기 하북의 연화락이 동북지역으로 유입되었고 이것을 바탕으로 현지의 동북앙가가 더해져 형성되었다는 설이다. 거지들의 연화락은 청나라 초기만 하더라도 청창 위주의 단순한 형식에 머무르다가 청나라 말기에 이르러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그 중 소구연화락과 십부한이 많이 나타났다. 소구연화락은 1남1녀가 짝을 이루되 여자가 주인공, 남자가 조역을 담당하며 엮어내는 놀이인데 두 사람 모두 화장을 하지 않고 절자판과 대판만 사용해서 노래하였다. 이것의 연장선상 에 있는 것이 십부한인데 다만 라고가 추가되었고, 각색이 화장을 한다는 점 그리고 연출에 소도구가 사용된다는 점이 다르다.그리고 영향력이 큰 곡예 설창 형식으로 공연할 때 노래하면서 춤을 추어 '붕붕'이라고도 한다. 주로 요녕, 길림, 흑룡강 3성과 내몽골 자치구 동부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동북 방언으로 공연하는데 일반적으로 청나라 중기 동북 앙가와 관내에서 전해져 온 연화락의 융합으로 형성되었다고 인정 한다. 발전과정 중 동북 민요, 태평고, 동북 대고 등 자매 예술 의 음악곡조와 연출수법을 흡수하여, 곡조가 매우 풍부하다. 연화락 기원설은 앙가기원설과 반대적 개념으로 하북 지역의 연화락이 동북지역으로 전파되면서 현지의 놀이문화와 결합되어 오늘날의 이인전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약간의 한계성을 갖고 있다. 향토적인 앙가가 형성되어 있는 환경에서 시대적 변천에 따른 변형이 새로운 문화 창조로 볼 것 인가 아니면 진화로 볼 것인가이다. 현재, 이인전은 동북에서 지역에 따라 약간 차이를 가지는데 북쪽의 흑룡강에서는 주로 곡조가 높으며 우아한 노래를 특색으로 하고, 남쪽의 요녕 영구에서는 동북앙가의 대범하며 열정적인 춤과 노래를 특색으로 하고 있다. 동쪽의 길림에서는 이인전 출연방식에 무술, 특기자랑 등 내용을 추가해 넣었으며 서쪽의 요녕흑산에서는 하북성 민속특색인 연화락의 영향을 많이 받아 만담을 주요 줄거리로 하고 있다. 이인전 출연방식은 대충 3가지로 나뉠 수 있다. 그 중 가장 흔히 보는 한 가지는 출연자 2명이 각각 특수한 이미지로 치장하여 1명은 단으로 1명은 추로 등장하는 개그공연이다. 이상한 이미지로 치장한 모습을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오는데 또 공연과정에 드러나는 만담내용까지 더불어 듣다 나면 배가 아플 정도로 웃음이 길어진다. 다른 한 가지는 출연자 1명만 등장하는 개인 노래 춤 자랑인데 이인전의 특유한 곡조와 동북앙가에서 온 활발한 춤 동작이 결합되어 관중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는다. 또다른 출연방식은 서유기를 비롯한 소설이나 전설 장면을 모방하는 극 형식의 공연으로 구수한 이야기를 줄거리로 하며 출연내용 속에 만담,곡조 및 특기자랑을 추가하여 재미뿐만 아닌 깊은 감동을 남긴다.
이인전 출연자는 흔히 사공일절로 자기 재주를 자랑한다. 사공으로는 얼런주안 공연에 없어서는 안될 노래, 만담, 특기, 춤 등 4가지이며 일절에는 부채 날리기, 손수건 날리기, 죽편치기, 얼굴 표정 등 특기자랑이 있다. 이인전의 곡조는 종류가 다양하며 풍부하여 흔히 9가지 곡과 18가지 조로 총칭한다. 이 9가지 곡과 18가지 조가 결합되면서 총 100여 가지의 곡조를 이루는데 이 가운데 가장 유명한 곡조로는 호호강, 흥류자, 보반, 대고조, 고산조 등이 있다. 현재 중국 내에서 유명한 이인전 출연자로는 조본산, 위삼, 소심양, 전와 등 있으며 동북 농촌지역에서도 우수한 공연자가 뒤이어 발견되고 있다.지난 수백 년간, 이인전은 주로 동북의 민간에서만 전해지는 민속공연으로 중국 중원지역과 남방지역에 별로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 새로운 표현형식에 더불어 점차 북경, 상해, 광주 등 지역에서 관심을 모았다. 2006년 5월 20일, 이인전은 중국 국무원의 심사에 통과되어 정식 으로 국가급 문화유산에 선정되었으며, 경극,황매극, 사천변검과 나란히 하는 중국 문화의 대표작 선반에 올라섰다. 이인전 예술은 다른 민간예술과 같이 중국 동북지역의 인문, 지리, 역사, 민족, 민속, 종교, 과학, 의학, 미학 등 다양한 문화가 반영된 집합체이다. 이인전은 과거의 것이기도 하고 현재의 것이기도 하다. 또 원시이면서 현대의 것이기도 하다. 사회 발전에 따라 이인전 또한 지속적인 변화를 경험하였다. 해방전, 민간 예술인은 농한기에 초청되어 야간에 공연을 진행하였고, 3~5일 지나 그 지역의 각 가정으로부터 돈 또는 양식을 받았다. 소수의 이인전 배우의 경우에는 도시 및 마을의 천점문자, 규모가 큰 여관에서 공연하여 현장에서 관객으로부터 돈을 받기도 하였다. 신 중국 설립 이후, 이인전이 유행하면서 랴오닝성의 사평, 랴오원의 철령, 지린성의 장춘, 백성 등 여러 도시와 서봉, 유수, 리수, 덕혜, 쌍료, 부여 등 현에서 각 지방의 이인전 극단을 구성하였다. 또한 1955년에 이르러 여성 배우가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여 사실상 이인전 중 여장 남자의 시대가 종결되었고 이때부터 배우들은 과학적인 발성기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60년대부터 이인전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감독의 역할을 강화하였고 새로운 레퍼토리를 개발하고 반주음악을 다양화 하였으며 공연 의상 및 춤, 그리고 소품 등을 크게 개선하였다. 또한 내용상 전통 레퍼토리 중 쓸모 없는 것을 버리고 저속하고 통속적인 내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극을 다듬어 결과적으로 건전하고 재미있는 우수한 전통으로 발전시켰다. 음악곡조도 단조롭고 빈약하다는 한계성을 극복하였다. 그리고 연기에 있어서 노래를 잘한다, 춤을 잘 춘다, 해학적이다, 분장이 실감난다, 기술이 뛰어나다 등 다섯 가지 부분이 우아하면서 통속적인, 그래서 누구나 만족시킬 수 있는 예술 수준에 이르렀다. 개혁 개발 이후, 이인전의 레퍼토리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생산해내었고 반주악기에서도 양금, 비파를 추가하여 고, 라, 발 등과 함께 연주하였다. 또한 배우의 소품 중 양산, 스카프 등을 사용하였고 사실적인 인물이 필요함에 따라 분장 기술 또한 향상되었다. 무대 연출에도 조명의 변화에 따라 극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종합예술의 수준을 끊임없이 향상시켰다. 중국 문화부에서 공표한 국가급 비 물질문화유산 이항 보호 목록 중 이인전은 제262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이인전이 얼마나 중시되며, 또 중요한지를 짐작할 수 있다.